카테고리 없음

꽃가루 알레르기(화분증, 花粉症)

東京主婦클라라 2025. 3. 12. 21:20
반응형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무시무시한 꽃가루  알레르기

남편은 엄청난 꽃가루 알레르기 소유자입니다.
봄이 시작되면 눈물 콧물로 항상 티슈를 달고 사는데요.
저는 옆에서 그 모습을 보며 안타깝게는 여겼지만 깊이 공감하지는 못하였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이제 일본 생활 12년 차
저도 예외는 아니었나 봅니다.
10년 차가 되고 도쿄 변두리 하치오지에 이사 오게 되면서 꽃가루 알레르기가 시작돼버린 거죠.
남편 지인분에 따르면 도쿄에 날리는 꽃가루의 대부분이 하치오지에 있는 다카오산에서 날아온다고 합니다.
(다카오산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나무가 삼나무라고 합니다)
그 다카오산에서 30분 거리에 살고 있는 저희 부부는 2월 중순이 되면 알레르기 여파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매우 피곤해지기 때문에 1월 말부터 철저히 준비를 시작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증상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 가려움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일본 꽃가루알레르기 대책

- 마스크 : 너무도 필수 아이템이죠
- 포켓티슈:콧물이 수돗물처럼 줄줄 흐르기 때문에 가방에 여분의 포켓티슈를 항상 소지합니다.


- 꽃가루알레르기 약: 저는 약을 복용하면 갈증이 심해지거나 잠이 와서 가능하면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남편은 잘 때 코막힘이 너무 심한 경우 약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의 상태가 완전히 다르다고 하네요.
- 꽃가루 필터 부착: 가능하면 창문을 열지 않으려고 하지만 적절한 환기도 필요하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필터를 구입해 부착해 줍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80%는 막아준디고 하니 이것도 감지덕지라 여기며 화장실 창문, 현관 우편물 입구, 베란다 창문에 설치를 해줬습니다.
- 의류 건조기 : 예전에는 아무 생각 없이 밖에 빨래를 널었는데요. 당시꽃가루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남편에게 너무나 미안한 마음입니다. 이제 정신 차리고 3년 전에는 실내에서 제습기를 이용해 빨래를 말리다가 작년 큰맘 먹고 의류건조기를 구입하여 사용 중입니다.

- 눈세정제:  꽃가루 알레르기는 콧물만 수돗물처럼 나오는 게 아니라 눈도 엄청 가렵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밤에 자기 전에 한 번씩 안구세정제를 이용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엄청 빡빡한데, 안구건조증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 안약 :  낮에 밖에서는 안구세정제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틈틈이 안약을 사용합니다. 만지지도 못하는 눈이 가려우면 너무 괴롭기 때문에 가방에 안약은 필수입니다.
- 이밖에도 저는 사용한 적이 없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방지 스프레이, 눈보호를 위해 꽃가루알레르기차단 안경(고글)등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꽃가루 알레르기의 자연치료는 어렵다고 합니다. 남편이 가끔 증상이 심해져 병원 치료를 받기도 하는데,  매일 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약화시키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효과를 얻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결국 매년 병원을 다니면서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변 지인들을 보면 대부분 약국에서 구입한 시판용 약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마무리

꽃가루 알레르기는 매년 찾아오는 불청객이지만, 그에 맞는 준비와 대책을 세우면 어느 정도는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리 준비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 마스크나 약, 필터 등 다양한 대책을 활용하며 시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꽃가루 알레르기에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우리 함께 잘 싸워나갑시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