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 초보셀러의 경험담
저는 일본 구매 대행 초보셀러 입니다.
오랜만에 스마트스토어에 들어가 보니, '상품정가품여부에 대한 소명 요청' 메일이 왔습니다.
‘올 것이 왔구나’라고 생각하며 메일을 열었는데, 이어서 ‘가퇴점 및 지급 보류 안내 메일’, 그리고 ‘강제퇴점 안내 - 가품 판매 행위’라는 메일이 차례로 도착했습니다.
저는 아직 구매대행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셀러입니다. 올린 상품도 4개뿐이고, 판매가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 메일 확인에 소홀했었습니다.
아직 판매한 경험도 없는데 강제퇴점이라니…
갑자기 이런 상황이 발생하니 당황스러웠습니다.
“아이고, 강제퇴점이면 내 비상주 오피스 임대료는 그냥 날아가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며 당황했지만, 그래도 고수 님들이 정품 소명에 대해 쓴 글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찾아보았습니다. 역시나 많은 정보들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정품 소명 요청은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가 자주 받는 메일이라고 하더군요.
정품 소명 방법
판매한 적이 없더라도 정품 소명 요청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정품 소명 요청을 받으면 판매한 적이 있는 상품의 경우 그 구입 영수증 사본을 첨부하거나, 소싱을 한 현지 쇼핑몰이 정품만을 취급하는 곳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나이키, 아디다스 같은 공식 사이트에서 구입한 이력을 증명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아직 판매를 한 적이 없어서, 영수증을 첨부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대신, 가품 의심을 받은 상품이 정품임을 소명하려면 제 소싱처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를 증명하면 되었습니다.
소싱처 증명 방법
저는 아마존 재팬에서 소싱을 했기 때문에, 아마존 재팬의 판매자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를 밝히면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제가 소싱한 아마존 재팬의 스토어는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 용품 판매처였기 때문에, 그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1. 소싱 사이트 링크
2. 소싱 사이트의 판매자 정보(스토어 정보)
3. 해당 스토어의 신뢰도를 증명할 자료(예: 온라인 스토어의 링크, 오프라인 스토어의 구글 맵 정보 등)
이러한 정보를 첨부하였고, 다행히도 다음 날 바로 '강제 퇴점 철회'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점: 소싱 시 상품 출처 확인과 기록,
이 경험을 통해 초보 셀러로서 배운 점은 소싱 시 상품 출처, 즉 정품 취급 쇼핑몰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를 미리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록을 해두면 필요한 서류들을 빠르게 준비할 수 있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판매 이력이 있는 경우 : 구매내역 영수증도 첨부
(이 경우도 현지 구매처가 신뢰할 수있는 판매자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구매대행을 시작한 초보 셀러로서, 이번 경험을 통해 또 하나의 난관을 극복하며 한 단계 성장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소싱처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모든 절차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결론
아직 한번도 판매 경험을 하지 못한 초보 셀러라도 언제든지 정품 소명 요청을 마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품 소명 요청을 받으면 당황하지 말고, 필요한 서류나 정보를 빠짐없이 준비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정확한 구입처와 신뢰할 수 있는 소싱처를 증명함으로써 예상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구매대행의 길은 멀고도 험하지만, 이런 작은 경험들이 쌓여 결국 구매대행 셀러로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